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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경제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 2022년 국내 도입 화물 운송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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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국내 차량 판매량 중 전기차 비중은 5.5%밖에 되지 않아 수소차는 고사하고 전기차의 대중화도 아직 되지 않은 상황에서 아직은 수소차는 우리와 관계없는 먼 이야기 같지만  

2022년부터 현대자동차의 대형 수소화물차 엑시언트가 국내 화물 운송을 한다고 합니다.

 

국토교통부는 2021년 12월 23일 고양 킨텍스에서 현대차와 함께 '대형 수소화물차 시범운영 기념행사'를 열었는데 2022년부터 5대를 시작으로 2030년에는 1만대의 수소화물차를 국내 운송에 투입한다고 합니다.

 

2022년 시범 운영되는 5대의 엑시언트는 각각 CJ대한통운 2대, 현대글로비스 2대, 쿠팡에 1대가 투입되며

각 회사는 1년간 국제특송화물, 강판 등을 1000~1500회 운송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화물운송에서 나오는 온실가스 배출량은 연간 2800만톤으로 수송 분야 전체 탄소배출량의 30%를 차지하고 있어

대다수 내연기관 차량인 화물차가 2050 탄소 중립을 위해 친환경 차량으로의 전환이 시급하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입니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수소화물차 1만대 보급을 위한 다양한 정부 지원책이 마련되고 있는데요~

2028년까지 모든 차급에서 수소차 생산력 확보를 위해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화물차용 대용량 충전소는 매년 2곳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한다.

 

또한 수소화물차 1대에 최대 4억 5천만원의 구매보조금을 지급하며, 수소연료보조금도 계획하고 있다고 하며, 

수소화물차의 취득세를 깎아주고,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등의 인센티브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대형 화물차는 세계적으로 친환경 차종이 없었기에

이번 시범사업이 대형 화물차의 친환경 차량 전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말하였습니다.

 

 

2022년부터 국내 화물운송에 투입되는 현대 엑시언트는 현대차에서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한 수소전기 대형트럭입니다.

현대차가 스위스 수소 에너지 기업 ‘H2 Energy’와 설립한 합작법인인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에 2025년까지 총 1,600대 규모의 수소전기 대형트럭을 공급하기로 발표한 이후  2020년 10월 스위스 루체른에 10대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최초 공급되었습니다.

스위스로 수출된 세계 최초의 수소전기트럭은 스위스 수소 모빌리티 협회 소속 고객사인 7개 마트 및 물류 기업에 인도됐다. 이후 차량은 스위스 전역에 생필품, 신선식품 배송 등을 포함한 다양한 물류 현장에 투입돼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2020년 11월에는 유럽 상용차 시장에서 친환경 수소 에너지 생태계 구축을 선도했다는 점을 인정받아 국제 상용차 박람회인 ‘솔루트랜스(Solutrans)’에서 현대차의 수소전기 대형트럭 프로젝트가 ‘2020 올해의 트럭 혁신상(Truck Innovation Award)’을 수상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새벽이나 야간 배송 시
주거 지역을 운행하는데 완벽할 정도로 소음이 없고,  
배기가스가 아닌 수증기를 배출한다.

 

동스위스 판매 협동조합 미그로스의 물류현장을 관리 감독하는 총책임자 다니엘 발머는 지난 8개월간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운행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평가합니다.

 

Q. 기존에 주로 운행하던 디젤 엔진 트럭과 비교했을 때, 엑시언트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디젤 엔진 트럭과 비교되는 가장 큰 장점은 친환경적이고, 매우 조용하다는 것이다. 새벽이나 야간 배송 시 주거 지역을 운행하는데 완벽할 정도로 소음이 없고, 배기가스가 아닌 수증기를 배출한다. 얼마나 친환경적인가. 또 다른 장점은 사용이 편리하다는 것이다. 32kg의 수소를 충전하면 약 400km 정도를 주행할 수 있는데, 수소 충전은 간단한 교육만 받으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으며, 8~20분(외부 탱크 온도에 따라 변동) 가량의 짧은 시간 충전으로 장거리 운행이 가능하다. 충전시간이 디젤보다 조금 길지만 크게 문제 될 만한 사항은 아니다. 차량 성능도 만족스럽다. 화물을 최대로 적재한 상태에서도 높은 토크를 발휘하며, 심지어 트레일러를 연결한 채로 가파른 산길과 고속도로를 주행할 때도 가속 성능에 부족함이 없다.

 

Q. 미그로스에서 동시에 도입한 친환경 운송수단인 바이오가스 트럭이나 순수전기 트럭과 비교했을 때, 수소전기트럭만의 장점은 무엇인가?
수소전기트럭의 가장 큰 장점은 짧은 충전 시간이다. 충전 시간이 짧기 때문에 24시간 제약 없이 운행이 가능하다는 점이 동스위스 지역 운행에서 가장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한다. 다만 수소, 바이오가스, 순수전기 각 기술마다의 장점이 뚜렷하기 때문에 미그로스는 다양한 에너지원의 친환경 운송수단을 도입하고 있다. 이를테면, 도시와 같은 인구 밀집 지역의 운송은 순수전기트럭이 유용하고, 바이오가스 트럭과 수소전기트럭은 먼 거리를 주행할 수 있으므로 산악 지역 및 장거리 운송에 적합하다.

2021년 6월 23일 기준

Q. 현재 유럽의 수소충전소는 얼마나 구축되었나?
유럽의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현황을 제공하는 H2.LIVE(https://h2.live/en)에 따르면, 현재 유럽에선 총 145개의 수소충전소가 운영 중이며 향후 44개의 수소충전소가 추가로 구축될 예정이다. 앞으로 유럽에 약 200개의 수소충전소가 구축된다면 상용차 뿐 만 아니라 승용차 운전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수소 충전 인프라가 완성될 것이다. 

 

5대밖에 되지 않아 우연히 마주치기는 힘들겠지만 그래도 운이 좋다면 2022년에는 현대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길에서 우연히 볼 수도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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