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경제

테라2.0 체인과 새 LUNA 코인, 28일 출시

반응형

테라폼랩스가 협정세계시(UTC) 기준 28일 오전 6시 테라2.0 체인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한국시간으로 28일 오후 3시)

테라폼랩스는 27일(현지시간) “새로운 체인을 출시하기 위해 24시간 내내 노력하고 있다”면서 “잠재적인 변경사항에 따라 테라 2.0 출시일이 28일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테라 2.0이 출시되면 새로운 체인의 LUNA가 LUNA로, 기존 LUNA는 LUNC(루나클래식)로 명명된다. 

테라 2.0 체인 출시 내용을 담은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의 제안은 지난 18일 네트워크 검증자들 사이에서 65.5%의 찬성률로 통과했다. 테라 2.0 제안은 LUNA 보유자가 아닌 커뮤니티 대상 투표에서는 90%에 가까운 반대를 받았지만, 손실을 조금이라도 만회해보려는 LUNA 보유자들의 지지로 통과했다. 

 

 

대부분 LUNA에 락업 조건...거래소들 속속 에어드롭 지원

테라폼랩스는 새 LUNA를 에어드롭하기 위한 스냅샷은 투표가 끝난 후 촬영했다고 밝혔다. 에어드롭은 테라 2.0 출시와 함께 LUNC, 테라의 알고리듬 기반 스테이블 코인 UST(테라USD), 앵커프로토콜 스테이킹 UST(aUST) 등 보유자에게 이뤄질 예정이다.

다만 베스팅과 클리프 등 일종의 락업 장치들이 있어 새 LUNA가 발행돼도 일부 투자자는 토큰을 바로 받을 수는 없다. 기존 보유자가 손실된 투자 가치의 일부를 회복하기 위해 체인의 출시와 향후 운영을 지지해야 하는 구조인 셈. 

UST가 디페깅되기 전 1만개 이상 100만개 미만 LUNA 보유자에게는 1년 락업 후 2년간 락업 차등 해제 조건이 붙는다. 100만개 이상의 LUNA를 보유했던 지갑은 새 LUNA를 받으려면 1년 이상을 기다려야 하며 4년 동안 베스팅 기간이 있다. 이들의 베스팅 토큰은 테라스테이션의 ‘스테이크(stake)’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1만LUNA 이하 소액 보유자에게는 락업 기간 없는 물량이 30% 주어지며, 나머지 70%의 물량은 2년간 6개월마다 락업이 차등 해제된다. 스테이킹 조건이 없는 LUNA는 테라 지갑으로 자동으로 제공된다. 거래소 지갑의 경우 거래소별 규정을 별도로 확인해야 한다. 

현재까지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 등 국내 거래소를 비롯해 바이낸스, 에프티엑스(FTX), 바이비트, 비트파이넥스, 후오비 등이 에어드롭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출처 : 코인데스크 코리아 (http://www.coindesk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79629)

반응형